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클래스,객체,생성자란?
    Back end/Java 기본 2023. 11. 15. 20:49

    자바에서 클래스, 객체, 생성자에 대해 간단히 설명하겠습니다.

    1. 클래스 (Class)
       - 클래스는 객체를 생성하기 위한 일종의 설계도나 틀입니다.
       - 변수(멤버 변수)와 메서드(멤버 메서드)를 포함할 수 있습니다.
       - 예를 들면, 동물이라는 클래스가 있다면 동물의 특징(이동, 소리 등)을 나타내는 변수와 행동(뛰기, 울기 등)을 나타내는 메서드를 포함할 수 있습니다.

    package JinsuStudy.Class_Object_Constructor;
    
    // 클래스
    public class Animal_Class {
        //멤버 변수
        String name;
        int age;
    
        //멤버 메서드
        public void makeSound(){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동물이 소리를 내고 있습니다.");
        }
    }
    
    


    2. 객체 (Object)
       - 클래스를 기반으로 실제로 메모리에 할당된 것을 객체라고 합니다.
       - 클래스는 객체를 생성하기 위한 틀일 뿐, 실제 데이터를 다루려면 이 틀을 이용하여 객체를 만들어야 합니다.

    package JinsuStudy.Class_Object_Constructor;
    
    // 객체
    public class Main_Class {
    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    // Animal 클래스를 사용하여 객체 생성
            Animal_Class dog = new Animal_Class();
    
            //객체의 멤버 변수에 값 할당
            dog.name = "멍멍이";
            dog.age = 3;
    
            // 객체의 메서드 호출
            dog.makeSound();
        }
    }
    



    3. 생성자 (Constructor)
       - 생성자는 객체를 생성할 때 초기화 작업을 수행하는 특별한 메서드입니다.
       - 클래스 이름과 동일한 메서드로, 객체가 생성될 때 자동으로 호출됩니다.

    package JinsuStudy.Class_Object_Constructor;
    
    public class Animal_Constructor {
       String name;
       int age;
    
    // 생성자
    
        public Animal_Constructor(String name,int age){
            this.name = name;
            this.age = age;
        }
    
        @Override
        public String toString() {  //  toString 메서드를 오버라이드하면 객체를 문자열로 변환할 때 사용 됩니다.
            return name + "의 나이는 " + age + " 입니다";
        }
    
    
        public void makeSound(){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동물이 소리를 내고 있습니다");
        }
    
    }
    



    생성자를 사용한 객체 생성:

    package JinsuStudy.Class_Object_Constructor;
    
    public class Main_Constructor {
    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    // 생성자를 이용하여 객체 생성 및 초기화
            Animal_Constructor cat = new Animal_Constructor("야옹이",2);
    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cat);
    
            // 객체의 메서드 호출
            cat.makeSound();
        }
    }
    

     

    - 출력문
    야옹이의 나이는2입니다
    동물이 소리를 내고 있습니다



    이 예제에서는 `Animal` 클래스를 기반으로 `dog`와 `cat`이라는 두 개의 객체를 생성하고 초기화한 후, 각 객체의 메서드를 호출하는 방법을 보여줍니다. 생성자는 객체를 초기화하는 역할을 하며, 이를 통해 객체를 생성하면서 필요한 데이터를 전달할 수 있습니다.

Designed by Tistory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