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
클래스,객체,생성자란?Back end/Java 기본 2023. 11. 15. 20:49
자바에서 클래스, 객체, 생성자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.
1. 클래스 (Class)
-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일종의 설계도나 틀입니다.
- 변수(멤버 변수)와 메서드(멤버 메서드)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.
- 예를 들면, 동물이라는 클래스가 있다면 동물의 특징(이동, 소리 등)을 나타내는 변수와 행동(뛰기, 울기 등)을 나타내는 메서드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.package JinsuStudy.Class_Object_Constructor; // 클래스 public class Animal_Class { //멤버 변수 String name; int age; //멤버 메서드 public void makeSound(){ System.out.println("동물이 소리를 내고 있습니다."); } }
2. 객체 (Object)
- 클래스를 기반으로 실제로 메모리에 할당된 것을 객체라고 합니다.
-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틀일 뿐, 실제 데이터를 다루려면 이 틀을 이용하여 객체를 만들어야 합니다.package JinsuStudy.Class_Object_Constructor; // 객체 public class Main_Class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// Animal 클래스를 사용하여 객체 생성 Animal_Class dog = new Animal_Class(); //객체의 멤버 변수에 값 할당 dog.name = "멍멍이"; dog.age = 3; // 객체의 메서드 호출 dog.makeSound(); } }
3. 생성자 (Constructor)
- 생성자는 객체를 생성할 때 초기화 작업을 수행하는 특별한 메서드입니다.
- 클래스 이름과 동일한 메서드로, 객체가 생성될 때 자동으로 호출됩니다.package JinsuStudy.Class_Object_Constructor; public class Animal_Constructor { String name; int age; // 생성자 public Animal_Constructor(String name,int age){ this.name = name; this.age = age; } @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() { // toString 메서드를 오버라이드하면 객체를 문자열로 변환할 때 사용 됩니다. return name + "의 나이는 " + age + " 입니다"; } public void makeSound(){ System.out.println("동물이 소리를 내고 있습니다"); } }
생성자를 사용한 객체 생성:package JinsuStudy.Class_Object_Constructor; public class Main_Constructor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// 생성자를 이용하여 객체 생성 및 초기화 Animal_Constructor cat = new Animal_Constructor("야옹이",2); System.out.println(cat); // 객체의 메서드 호출 cat.makeSound(); } }
- 출력문
야옹이의 나이는2입니다
동물이 소리를 내고 있습니다
이 예제에서는 `Animal` 클래스를 기반으로 `dog`와 `cat`이라는 두 개의 객체를 생성하고 초기화한 후, 각 객체의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. 생성자는 객체를 초기화하는 역할을 하며, 이를 통해 객체를 생성하면서 필요한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.'Back end > Java 기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static (0) 2023.11.15 String, StringBuffer,StringBuilder의 차이점 (0) 2023.11.15 전역변수, Static변수, 매개변수 (0) 2023.11.15 자바 싱글톤 패턴이란? (0) 2023.11.15 LinkedList를 이용하여 홀수/짝수 return 문제 (0) 2023.11.14